작성자 익명
등록일 2023-02-14
제목 루미큐브 마지막 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루미큐브 클래식 2인 게임 중 질문이 생겨 문의드립니다.
편의상 두 플레이어를 각각 A,B 라고 칭하겠습니다.
3판 2선승 게임으로 총 3판의 게임을 하였습니다.


저희는 첫 등록을 시작할 때 (카드를 뒤집어 큰 숫자가 나오는 사람이 먼저 카드를 낸다는) 공식룰과는 조금 다르게
한 판은 A가 먼저 시작했다면 , 해당 게임이 종료된 후 다음 판은 B가 먼저 시작하는 걸로 하였습니다.


문제의 판은 A가 먼저 시작한 판이었으며, ABABAB•••• 순서를 돌아가며 게임 중 A의 턴이 돌아왔을 때 A가 카드를 전부 소진하였습니다.


이때 B는 "이번 판은 A가 먼저 시작했으니 나에게까지 기회가 오지 않았다"며 자신에게 한 번의 턴이 돌아와야 공평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A는 "게임을 시작하는 순서는 우리의 임의대로 한 판은 A가 먼저 시작했다면 다음판은 B가 시작하는 것이며, 어떤 카드를 뽑고 내는지는 어디까지나 운이므로 공평을 논할 수 없다" 라고 말합니다.더해 "만약 A가 해당판에 카드를 먼저 모두 소진했음에도 B의 주장대로 B에게 한 번의 턴의 기회가 돌아가, 마지막에 B 또한 카드를 소진한다면 그 판의 승리는 없지 않느냐"는 입장입니다. A가 루미큐브 룰의 인터넷으로 찾아봤을 때도 어디에도 B의 주장을 펼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A와 B는 3일 정도에 거쳐 총 10회가 넘는 루미큐브를 하였지만 여태 누구도 마지막 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의 경우 해당 판을 A가 먼저 시작했음에도 불구, A의 승리인가요?
B의 주장대로 A가 먼저 시작했으니 B에게도 마지막 한 번의 기회가 더 주어지는 건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 카다로그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