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타일 루미큐브 게임방법

1. 게임의 목표

가장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가능한 긴 단어 만들기



2. 게임 준비

타일을 테이블 가운데 뒤집어서 잘 섞는다.
각 게임자는 타일 한 개를 뒤집는다.
A에 가까운 알파벳을 뒤집은 게임자부터 게임을 시작하고 시계방향으로 진행한다.
뒤집었던 타일을 다시 타일 묶음에 넣고 잘 섞는다. 각 게임자는 14개의 타일을 가져가서 자신의 받침대에 정리한다.
나머지 타일은 풀(알파벳이 보이지 않게 7개씩 쌓아둔 더미)로 사용한다. 점수기록지에 게임자의 이름을 적는다.
각 게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1분 이내로 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3. 게임 하기

● 게임자가 맨 처음 내려 놓는 단어는 적어도 6글자 이상되는 단어여야 한다.
   이렇게 처음 내려놓는 글자를 ‘첫 등록’이라고 한다.
   만약 등록을 할 수 없거나 다음에 첫 등록을 하려고 한다면 풀에서 타일을 한 개 가져오고 자신의 차례는 끝이 난다.

● 첫 등록을 할 때에는 테이블에 놓여진 타일과 조합을 하여서는 안되고, 오로지 자신의 받침대에 있는 타일만으로 단어를 만들어야 한다.

● 첫 등록을 한 다음 차례부터는 자신의 받침대의 타일로 3글자 이상의 단어를 만들어서 내려놓거나,
  자신의 타일과 테이블 위의 단어를 조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야 한다.

● 게임을 하는 동안, 게임자는 자신의 받침대에 7개의 타일은 유지하여야 한다.
  자신의 차례가 끝나면 7개가 되도록 풀에서 타일을 보충한다.
  자신의 차례에 타일을 모두 사용했다면 풀에서 7개의 타일을 가져간다.

● 한 게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한을 두고 게임을 하고
   게임자가 테이블 위의 단어의 조합을 마쳤다면 모든 단어의 철자법이 정확히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철자법이 틀린 단어가 있다면 맞지 않는 타일은 풀에 넣고 그 게임자는 다음 차례에는 한번의 턴을 쉬어야 한다.



4. 단어 만들기

단어만들기(멜딩: Melding)이라고 하는 것은 알파벳을 단어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게임자의 받침대에 아래와 같이 타일이 있다고 한다면:


*이 알파벳을 가지고 게임자는 아래와 같이 단어를 만들수 있다:


*가능한 단어는 거의 무한대이다. 자신의 받침대에 있는 타일을 모두 사용하지 못한다면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에 알파벳을 더하거나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5. 단어 조합하기

단어 조합하기는 루미큐브 단어 게임에서 가장 흥미있는 부분이다.
게임자는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에 타일을 더하거나 재정렬하여 긴단어를 만들려고 해야한다.

   예시 1 :

       받침대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에 D, I, S를 더한다.



       테이블

5)한 게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제한을 두고 게임을 하고
   게임자가 테이블 위의 단어의 조합을 마쳤다면 모든 단어의 철자법이 정확히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만약 철자법이 틀린 단어가 있다면 맞지 않는 타일은 풀에 넣고 그 게임자는 다음 차례에는 한번의 턴을 쉬어야 한다.



   예시 2 :

       받침대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 APE를 분해하고 자신이 가진 타일L, T, H를 이용하여 새로운 단어 PAL과 THE를 만든다.



       테이블





   예시 3 :

       받침대


    게임자가 I와 H를 가지고 있다.
    테이블 위에는 CLAP과 PEAR가 놓여져 있다. 게임자는 C와 P를 가져와서 새로운 단어 LAP, CHIP, EAR을 만든다.



       테이블


    그림에서 보여지듯이, 단어는 원래의 모양대로 남아있지 않아도 된다. 알파벳이 기존의 단어에 추가되어도 된다.
    그 게임자의 차례가 끝났을 때 모든 단어의 철자법이 맞기만하다면 어떻게 바꾸거나 더해도 된다.



6. 조커

게임에는 2개의 조커가 있다.

첫 등록을 하기 전에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여진 조커를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첫 등록하는 단어에는 자신의 조커를 사용할 수 있다.
●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에 있는 조커는 그 자리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놓으면 사용할 수 있다.
   조커 자리에 놓여지는 알파벳은 게임자의 받침대에서 내려놓은 타일일 수도 있고 테이블에 놓여진 단어의 알파벳을 이용할 수도 있다.
● 조커 자리에 알파벳을 놓았다면, 조커는 그 턴에 새로운 단어의 일부로 반드시 사용하여야 한다.
● 조커가 포함된 단어의 조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커가 놓여진 자리에 알파벳을 놓을 수도 있고 분해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고 조커를 빼 낼 수도 있다.
● 게임이 끝날 때까지 자신의 받침대에 조커를 가지고 있다면 30점의 벌점을 얻게 된다.



7. 점수 계산하기

조커와 모든 알파벳은 타일 한개에 1점이 주어진다.
각 단어의 점수는 단어에 포함된 알파벳 수에 따라 결정된다.
각 게임자는 자신의 차례에 가능한 많은 단어를 만들도록 한다.
하지만 모든 단어에 점수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차례에 만든 단어 중 가장 긴 단어의 알파벳 수만큼 점수를 얻는다.
예를 들어 한 게임자가 "TOY", 'CAPE', 'HEAVY', 'RECOVER' 라는 단어를 만들었다면
이 게임자는 가장 긴 단어인 'RECOVER'의 알파벳 수만큼인 7점을 얻게 된다.



8. 더블 포인트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받침대에 있는 알파벳 타일을 모두 사용하였다면 2배의 점수를 얻게 된다.



9.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 것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받침대에 있는 알파벳 타일을 모두 사용하였다면 2배의 점수를 얻게 된다.
● 테이블 위에 이미 놓여져 있는 같은 단어를 만들 수 없다.
● 단어는 스탠다드 사전에 나와 있는 약어, 외래어, 외래어 철자법, 하이픈 합성어 등이 가능하다.
● 단어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을 사용하여도 된다.
   불가능한 단어를 내려놓은 게임자는 자신이 내려놓은 타일을 가져가고 풀에서 탸일 한개를 가져간다.



10. 전략

게임의 목표는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다.
1. 접두사나 접미사를 붙여서 가능한 긴 단어를 만든다.
2. 자신이 가진 타일을 모두 사용하여 가장 긴 단어를 만들어 2배의 점수를 얻는다.



11. 난이도 높은 게임하기

테마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특정 주제에 해당하는 단어를 만들어 보는 것이죠.
이러한 방식으로 게임을 하면 게임이 더 어려어지므로 가장 긴 단어를 만들어 2배의 점수를 얻는다.



12. 게임 끝내기

풀의 타일을 모두 사용하였고 한 명의 게임자가 자신의 받침대에 있는 타일을 모두 사용하였다면 게임은 끝이 납니다.



13. 우승자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게임자.